2024. 11. 20. 09:39ㆍProgramming/개발환경
평소에는 디버깅을 위해서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의 Running Device 툴을 사용해서, 에뮬레이터를 띄우거나 혹은 USB/Wi-Fi로 연결되어있는 장비의 화면을 띄우곤 했다. 다만 이 경우에는 프레임이 제한되거나 화면 품질이 저하된다던가 하는 문제가 있었다. 그래서 찾다가 발견한 것은 scrcpy. 윈도우나 리눅스를 사용하고 있다면 위의 깃허브 레포지터리를 확인하도록 하자. 이번 글에서는 맥에서 안드로이드 화면을 미러링하는 방법만 다룬다.
우선 Android Debug Bridge에 의존성을 가지고 있으므로, ADB를 설치해주도록 하자.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를 설치했다면 아마도 이미 깔려있을테지만, 만약 깔려있지 않다면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의 SDK Manager에서 SDK Tools탭으로 이동한 뒤, Android SDK Command-line Tools를 설치해주자. 안드로이드 스튜디오가 설치되어있지 않은 경우, 굳이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를 설치하지 않아도 brew install android-platform-tools를 입력하면 홈브류를 통해서 설치할 수 있다. 홈브류의 설치 방법에 대해서는 아래의 페이지를 참조하자.
터미널에서 adb version을 입력하여 다음과 같이 Android Debug Bridge 버전이 표시되면, Android Debug Bridge의 설치가 완료된 것이다. 이제 scrcpy를 설치해주면 된다.
Android Debug Bridge는 안드로이드 개발 시 디버깅을 위해, 기기와 통신할 수 있는 툴이다. 디버깅 모드를 활성화한 뒤 PC와 동일한 네트워크에 Wi-Fi로 연결되어있는 경우에는 무선으로 연결할수도 있고, 유선으로 연결하는 것도 가능하다. 자세한 사용방법은 아래의 페이지를 참조하자. adb devices를 입력하면 유/무선으로 연결된 장치 리스트가 표시된다.
다음은 scrcpy를 설치해보자. 앞서서 Android debug bridge도 홈브류를 통해 설치했으니, scrcpy 역시 홈브류를 통해 설치하면 된다. brew install scrcpy를 입력하면 간단하게 설치가 가능하다. 시간이 좀 지나면 설치가 완료되고, scrcpy를 입력해서 실행하면 별다른 옵션을 지정하지 않아도 바로 scrcpy가 실행되며 모바일 화면이 출력된다.
만약 기기가 여러대 연결되어있다면, 아무런 옵션 없이 scrcpy를 실행했을 경우 다음과 같은 에러가 발생한다. 이는 ADB에서도 마찬가지인데, 어느 장비에 연결할 것인지 Android Device Bridge에서 결정할 수 없기 때문에 발생하는 상황이다.
단순히 무선으로 하나, 유선으로 하나가 연결되어있는 상태라면 간단하게 -e(무선) 혹은 -d(USB)을 지정해서 해결할수도 있다. 다만 여러대의 장비가 연결되어있는 경우에는 시리얼을 입력해서 연결할 장비를 지정해줘야 한다. adb devices를 입력하면, 아래와 같이 연결된 정보가 출력되는 것을 볼 수 있다.
여기서 앞에 표시되는게 연결된 안드로이드 디바이스의 시리얼이다. scrcpy -s를 입력한 뒤, 뒤에 연결할 장비의 시리얼을 입력해주면 화면에 안드로이드 디바이스 화면이 표시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마우스 커서를 이용해서 조작하는 것도 가능하며, -G 옵션을 입력해서 게임패드를 연결하는 것도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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